치과 치료의 중요성
치아는 이제 [아프고나서 치료한다]가 아니고 [미리 예방하는 것]이 중요시되고 있습니다.
수명이 길어지면서 잘 씹기 위해 치아를 건강하게 오래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보아치과는 치아를 보존하는 치과로서 생애주기에 따라 차별화하여 진료합니다.
생애주기 별 관리
임산부의 치아관리
- 어머니가 가지는 충치 원인균이 많을수록, 태아의 충치 원인균도 많아져, 충치의 리스크가 됩니다.
- 임산부가 치주병에 걸리면 "조산이나 저체중아 출산"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합니다.
- 임신 초기 단계부터 치과에서 구강관리에 대한 지도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영유아치아관리 유아기(0~4세경)
- 칫솔에 익숙해지고 칫솔이 즐거운 것이라고 기억하게 합니다.
- 유치열에는 치아 사이에 틈이 있고 그 부분에 충치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.
어린이 및 청소년기 치아관리
- 구호흡을 하는 아이는 구강내가 건조하기 쉬워 충치가 생기기 쉽고, 부정교합이 되기 쉽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.
- 입체초(구강근기능 훈련)나 교정치료 등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.
청·장년기 치아관리
- 충치가 많고, 잇몸이 붓거나 출혈이 있고, 구취가 나고, 치료를 하지 않아 치아를 상실하는 등의 증상과 자각이 있는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.
- 이 연령대에는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하고, 스케일링을 실시하고, 구강 관리 습관의 개선을 통해 앞으로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.
노년기 연령대
- 구강과 전신질환과는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. 예를 들면 치주병과 당뇨, 치주병과 뇌혈관 장애 등을 들 수 있습니다.
- 최근에는 잔존치아가 적을수록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.